가지는 쌍떡잎식물 통화식물목 가지과의 한해살이풀이며 인도가 원산지이고 열대에서 온대에 걸쳐 재배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나물류, 찜, 김치 등에 활용되고 삼겹살을 구울 때 버섯 대신 사용하기도 합니다.
고르는 법
- 꼭지 끝이 싱싱하고 마르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 과실 표면에는 흠이 없고 매끈한 것이 좋습니다.
- 색깔은 검보라색에 광택이 있고 단단한 것이 좋습니다.
손질법
- 가지를 물에 충분히 담가 놓으면 떫은맛이 우러나와 먹기가 수월해집니다.
- 농약이 모여 있는 가지 끝부분을 잘라냅니다.
보관법
- 냉장 보관할 때는 비닐봉지에 넣어 보관하고 시들기 전에 사용합니다.
- 장기간 보관할 때는 굵게 잘라서 소금에 절여 물을 빼고 냉동 보관합니다.
효능
- 가지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유지시켜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으며 장내 노폐물을 제거하여 장 질환 예방에 좋습니다.
- 가지의 히아신과 나스닌은 혈관 속에 쌓이는 노폐물을 제거해 주고 동맥경화, 고혈압 예방에 좋으며 세포를 보호하고 혈관 건강을 증신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 가지의 루테인은 노화로 인해 감소될 수 있는 황반색소밀도를 유지하여 눈건강에 도움이 되며 특히 안토시아닌은 세포가 산화되는 것을 늦춰주기 때문에 노화 방지에 좋습니다.
- 가지는 비타민이 있어 피로 회복에 좋고 얼굴에 주근깨가 있는 사람은 생가지를 잘라서 문질러 주면 주근깨가 없어집니다.
부작용
- 가지에 솔라닌이라는 독성이 있기 때문에 생으로 먹을 경우 구토, 설사, 피부 가려움증 등의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 가지는 차가운 성질을 가졌기 때문에 몸이 차거나 기침을 하는 사람에게 해롭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