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각은 늙은 오이라는 의미로 오이를 수확하지 않고 30일 정도 두면 노각이 됩니다. 노각은 표면이 누런색이고 크기는 오이보다 두세 배 정도로 700g 이상 되었을 때 수확합니다.
노각을 활용한 요리로는 무침, 생채, 장아찌 등이 있으며 노각무침은 한여름의 더위에 지쳤을 때 입맛을 높여줍니다. 노각을 날것으로 무침을 할 때는 고추장 양념장으로 무쳐야 특유의 쓴맛을 없앨 수 있습니다. 노각의 씨앗은 초록 오이와 달리 크고 단단해 조리할 때는 이 부분을 파내고 과육 부분만 사용합니다.
노각 장아찌 만들기
노각을 반으로 잘라 속을 파줍니다. 그리고 굵은소금과 설탕, 식초를 2:1:1로 섞어 준비한 노각이 살짝 덮일 만큼 충분히 뿌린 후 골고루 묻혀줍니다. 그리고 하루에서 이틀 정도 절인 노각은 물기를 뺀 후 고추장, 고춧가루, 설탕, 다진 마늘, 파, 참기름, 매실 액기스로 양념하여 무치면 노각 장아찌가 완성이 됩니다.
노각 고르는 법
전체적으로 노란빛이 균일하며 부분적으로 푸른빛을 띤 것이 좋습니다. 또한 꼭지 부분이 신선해야 하며 묵직하고 단단한 것을 고릅니다.
노각 보관법
손질한 노각은 30분 ~ 1시간 정도 절여 물기를 빼고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보관하면 1주일 정도 보관할 수 있습니다.
노각의 효능
노각에는 이소퀘르시트린, 칼륨 성분이 있어 체내의 노폐물과 부기를 제거하고 이뇨작용을 촉진해 줌으로써 부종을 예방해 줍니다. 또한 노각에는 쓴맛을 내는 쿠쿠르비타신이라는 항산화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활성산소 제거를 통해 암세포 성장과 전이를 억제해 줍니다. 그리고 고가의 피토스테롤 성분은 혈액 순환에 뛰어난 작용을 해주기 때문에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와 같은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노각에는 플라보노이드, 비타민 C, 리그닌등의 항산화 성분이 있어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화를 예방해 주며 피부 주름 개선 및 잡티 제거 등 피부 미용에도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하고 장 내 유해물질과 숙변의 배출을 도와주기 때문에 변비를 예방해 주며 장 건강 증진에도 좋습니다.
이 외에도 노각은 아스코르브산의 함량이 높아 몸 안의 알코올 분해를 쉽게 해 주며 분해된 알코올 성분은 이뇨작용을 통해 배출을 도와주어 숙취 해소에 효과적입니다. 그리고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칼슘과 각종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 어린이들의 성장과 발육에 좋고 여성들의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노각의 부작용
노각은 성질이 차갑기 때문에 손발이 차거나 몸이 냉한 체질의 사람이 과다 섭취하게 되면 구토, 설사, 복부팽만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과다섭취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