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베리는 장미과에 속하는 산뽕나무의 열매로 슈퍼복분자로도 불립니다. 블랙베리는 산딸기와 식감이 비슷하고 새콤한 맛이 특징입니다. 블랙베리는 과육이 단단한 편이며 9월에서 10월 사이에 익고 주로 설탕 졸임 콩포트, 잼, 디저트, 파이, 시럽 등으로 만들어 먹습니다.
블랙베리 보관 및 고르는 법
블랙베리는 표면이 매끄럽고 광택이 나며 딱딱하지 않은 신선한 것이 좋습니다. 보관할 때는 상온에서는 1 ~ 2일 보관이 가능하며 장기 보관을 할 경우 냉동 보관이 가장 좋습니다. 특히 냉동블루베리의 경우 사계절 내내 먹을 수 있고 안토시아닌 농도도 높아집니다.
블랙베리를 갈아먹을 때 넣어주면 좋은 음식
방울토마토에는 라이코펜, 토마토 사포닌이 풍부해 혈압 안정과 혈관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방울토마토에 함유된 펙틴과 일부 단백질 성분은 블루베리의 안토시아닌 흡수율을 높여주기 때문에 블랙베리를 갈아먹을 때 함께 갈아먹으면 좋습니다.
참고로 냉동블루베리는 한 컵에 방울토마토 10개 정도를 넣어주고 하루 한 잔씩 갈아서 마시면 좋습니다. 그리고 마시기 전에 올리브유나 견과류를 같이 넣어서 먹으면 지용성인 라이코펜의 체내 흡수율을 약 4배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블랙베리의 효능
블랙베리의 경우 과일 중 항산화 물질 함유량이 가장 높아 노화방지에 뛰어납니다. 그리고 블랙베리는 리그난이라는 식물성 에스트로젠이 있어 여성의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블랙베리는 비타민과 항산화제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면역력 강화 및 고혈압이나 동맥경화, 당뇨와 같은 성인병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이외에도 블랙베리는 비타민 C가 많아 피부를 매끄럽게 만들어 주고 피로를 유발하는 젖산 분비를 억제해 주어 피로를 해소해 줍니다. 또한 다이어트에 좋으며 혈관 내의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되고 나쁜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켜 혈관건강에 좋습니다. 그리고 뇌 건강에 좋아 인지 기능 개선, 기억력 강화, 두뇌 회전을 좋게 하여 전반적인 뇌 기능을 좋게 만들어 줍니다.
블랙베리의 부작용
블랙베리는 체질에 따라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블랙베리를 처음 섭취하는 사람은 소량만 섭취해야 합니다. 그리고 블랙베리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은 피부 발진, 가려움증, 구토 등 이상 증상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블랙베리는 비타민K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항응고제를 복용하는 사람들은 섭취량을 조절해야 합니다. 비타민K는 혈액 응고에 관여하기 때문에 항응고제의 효과를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