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은 청각목 청각과에 속하는 녹조류의 하나로 수확시기는 7 ~ 8월입니다. 청각은 우리나라, 중국, 일본 등 아시아의 몇몇 나라에서 식용하고 있습니다. 청각은 우리나라 전 연안의 암석, 조가비 등에 붙어서 서식하며 수심 1 ~ 20m 깊이의 파도의 영향을 적게 받는 곳에서 잘 자랍니다. 특히 청각은 육지로부터 흘러 들어온 물의 영향을 받지 않고 바다에서 흘러 들어온 바닷물의 영향을 받는 곳에 많습니다.
청각을 활용한 요리
청각은 끓는 물에 데쳐 초고주창에 찍어 먹거나 무쳐 먹기도 하고 미역처럼 갖은양념을 해서 볶아먹기도 합니다. 또한 김치를 담글 때 넣으면 젓갈, 생선의 비린내, 마늘 냄새를 중화시켜 뒷맛을 개운하게 합니다. 게다가 김치의 신맛을 방지하고 아삭아삭한 맛을 유지하는데 사용됩니다. 특히 청각은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하여 알칼리성 식품인 육류 요리와 궁합이 잘 맞습니다.
청각 먹는 방법
청각 무침
청각을 깨끗이 씻어 끓는 물에 살짝 데쳐 물기를 짜고 썰어주고 양파는 채 썰고 풋고추와 붉은 고추는 씨를 빼고 썰어줍니다. 그리고 고춧가루, 국간장, 다진 마늘, 통깨, 식초, 소금을 넣어 무치면 청각 무침이 완성됩니다.
청각 냉국
청각을 끓는 물에 살짝 데치고 찬물에 헹궈 잘게 썹니다. 그리고 된장과 식초, 다진 마늘을 섞어 양념을 만들어 주고 양파와 부추는 썰고 구운 김을 부숴 놓습니다. 양파, 부추에 양념을 얹고 버무린 후 청각도 넣어 버무려 줍니다. 이어서 찬물을 부어 잘 섞고 고명으로 깨소금과 부순 김을 얹으면 청각 냉국이 완성됩니다.
청각 나물
말린 청각은 찬물에 불린 후 물기를 빼고 적당한 크기로 먹기 좋게 썰어줍니다. 그리고 새우 살을 끓는 물에 넣고 자작하게 볶다가 청각을 넣고 같이 볶아줍니다. 이어서 다진 마늘, 참기름, 소금을 넣고 간을 보고 고명으로 통깨를 뿌려주면 청각 나물이 완성됩니다.
청각 손질법
생청각은 끓는 물에 데친 후 사용하며 물에 넣지 않고 생청각 자체만의 수분만으로 삶아서 찬물에 헹구면 부드러운 식감을 낼 수 있습니다. 건 청각은 너무 오래 불리지 않고 사용 전 찬물에 20 ~ 30분 정도만 불리면 모래와 잡티를 제거 후 문질러 씻어 낸 후 사용합니다.
청각 보관 및 고르는 법
생청각은 짙은 색을 띠며 윤기가 있고 건청각은 은빛이 많이 도는 것이 좋습니다. 청각을 보관할 때는 서늘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청각의 효능
청각은 식이섬유가 많아 장 내 환경을 개선시켜 주고 장의 운동이 활발해지도록 돕는 역할을 하여 장 건강과 변비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청각 안에는 칼슘과 인 등 무기질 성분이 풍부하여 이런 무기질들은 뼈를 튼튼하고 골밀도를 강화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특히 이 물질들은 성장하는 어린이들의 발육 상태를 좋게 만들며 노화로 인한 골다공증 예방에 좋습니다.
청각은 철분, 엽산,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여 혈액 생성을 도와주고 이런 성분들이 헤모글로빈이 생성되도록 돕고 철분이 흡수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혈액애 산소 공급을 원활하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청각의 비타민 A는 눈의 점막을 보호해 주고 피로를 풀어주어 시력을 보호해 주기 때문에 눈을 건강하게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외에도 청각의 베타카로틴은 피부의 기미나 잡티를 없애주고 활성산소를 잡아주어 노화가 진행되는 것을 예방해 줍니다. 뿐만 아니라 청각의 미네랄 성분은 트러블을 개선시켜 주고 충분한 영양을 공급해 줍니다. 청각을 꾸준히 섭취하면 면역이 생기고 혈류가 개선되어 전반적인 건강 증진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청각의 부작용
청각의 기저부에는 많은 중금속 물질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청각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복통,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적정량을 섭취해야 합니다.